불법 혼합 연료 사용의 문제점

볼보 트럭을 이용해 주시는 고객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본격적인 고유가 시대를 맞이하여 올바른 운전습관 배양, 최적의 운행조건 및 차량상태 유지 등 연료비 절감을 위한 고객들의 관심과 노력이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한 때입니다. 만에 하나라도 정상적인 디젤연료(경유) 대신 당장 눈앞에 보이는 연료비 절감만을 위하여 불법 혼합 연료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유닛 인젝터 손상(마모 & 막힘), 불완전 연소로 인한 연료 계통의 오염 및 필터 막힘, 실린드 헤드, 피스톤 및 실린더 라이너 손상, 이상 연소로 인한 엔진 수명감소 등의 치명적인 문제점들을 유발하게 됩니다. 이러한 불법 혼합 연료의 사용이 차량의 수명과 성능에 어떠한 악영향을 미치게 되는지 연료의 종류 및 사용 형태별 문제점을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경유 + 등유
Diesel + Kerosene

플런저를 통해 연료를 고온 고압 상태로 압축하고, 노즐, 밸브, 피스톤 등을 통해 고압의 연료를 실린더로 분사하는 과정에서 마찰을 줄이고 윤활 작용 유지를 통한 장기적인 엔진보호 실현을 위해서는 경유 특유의 점도를 일정 수준으로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만약 기존의 경유에 등유를 혼합하여 사용할 경우 등유의 낮은 점성으로 인해 윤활 작용이 떨어지게 되고, 이는 결국 피스톤과 밸브의 조기 마모를 촉진시켜  정상적인 연료 압축을 할 수 없게 됩니다.
또한, 등유는 윤활성 부족뿐만이 아니라, 연료 입자 자체가 경유보다 크기 때문에 필터, 노즐 등 연료라인이 쉽게 막힐 가능성이 크며, 빠른 화염전파속도와 높은 열로 인해 장기적으로는 연소실 헤드 및 피스톤에도 비정상적인 무리가 가게 됩니다.
따라서, 등유를 디젤 엔진의 연료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윤활성분을 추가하고 압축비를 낮추는 등 추가적인 조치가 필요하나 이 경우에도 엔진 출력이 현격히 저하되는 문제를 야기하게 되므로, 결국 등유를 경유와 혼합 또는 경유 대체 연료로 사용 하는것은 어떤 면에서도 적합하지 않다고 할 수 있겠읍니다.

2. 경유 + 백등유
Diesel + White Kerosene

백등유의 경우는 자기 착화 온도가 낮기 때문에 추운 겨울철 시동성 개선을 위해 소량을 경유에 섞어 사용하는 경우도 있으나, 많은 양을 혼합할 경우 실린더 내부에서의 폭발 시기가 변하게 되어 엔진 부조화 현상, 실린더 오일 필림 연소에 의한 실린더 마모 초래 및 폭발 압력 변화에 따른 급격한 엔진 수명 단축 등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3. 경유 + 등유 + 2cycle용 윤활유
Diesel + Kerosene + Lubricating oil for 2cycle

앞에서 설명한 등유의 윤활성 부족 문제를 보완하고, 기존 경유에 있는 왁스 성분 효과를 기대할 목적으로 경유에 등유 및 2cycle용 윤활유를 중복 혼합하여 사용하는 경우에도 연료비 절감과 윤활성 개선이라는 원래의 목적과는 달리, 각 연료의 성분특성 및 불안정한 혼합비 등으로 인한 불완전 연소 유발로 연료 계통의 오염과 더불어 전체적인 엔진 수명을 현저히 떨어 뜨리는 부작용을 초래하게 됩니다.


따라서, 연료비 절감을 위한 노력은 올바른 운전습관 배양, 최적의 차량상태 유지, 적절한 운행조건 준수 등을 통한 연비 최적화 실현에서 그 해답을 찾는것이 바람직 하며, 당장 눈앞의 작은 이익에 급급하여 차량의 성능저하와 치명적 결함 유발은 물론, 볼보트럭에서 제공하는 보증정책의 혜택을 누릴 수 없게 됩니다. 불법 혼합 연료 사용은 그 종류와 방법에 관계없이 철저하게 금지하여 주실것을 다시 한 번 부탁 드립니다. 쭗