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트럭코리아 ‘2008 연비왕 선발대회’

볼보트럭코리아는 '2008 볼보트럭 연비왕 선발대회'를 6월 17일부터 23일까지 전국 6개 지역에서 개최하였다.

'볼보트럭 연비왕 선발대회'는 고유가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트럭 운전자들에게 연비 효율에 대한 중요성을 불러일으키고, 기름값을 효과적으로 절약할 수 있는 연비향상 노하우를 전수함으로써 고객들의 수익성 향상에 기여하고자 기획되었다. 2008년 대회는 볼보의 대형 덤프트럭 고객들을 대상으로 부산을 시작으로 대구, 제천, 동탄, 파주,광주에서 차례로 진행되며, 각 지역부에서 우승한 고객 6명에게는 스웨덴에 있는 볼보트럭코퍼레이션 본사를 방문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다.

볼보트럭 2008 연비왕 선발대회에서 가장 높은 연비를 기록한 연비왕은 부산지역부 우승자 고영암씨로 통도사IC에서 경주 IC를 지나 양산IC로 이어지는 왕복 약 100km의 구간을 주행하면서 7.7Km/ℓ의 연비를 기록해 스웨덴 여행의 기회를 거머쥐었다. 장마비 속에 주행한 대구지역 우승자도 6.5Km/ℓ의 연비를 기록했다. 이는 25.5톤 대형트럭의 평균 연비가 화물을 적재하지 않았을 경우 4~4.5Km/ℓ, 화물 적재 시에는 2.5~3.0Km/ℓ라는 것을 감안하면 매우 높은 기록이다. 화물을 적재하지 않은 것을 감안하더라도 운전을 경제적으로 할 경우 서울~부산 1회 왕복 시 10만 5600원을 절약할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

부산지역 연비왕 고영암씨는 "오랫동안 트럭을 운전해왔지만 오늘처럼 신중하게 운전한 적은 없는 것 같다."며, "솔직히 우승까지 하게 될 줄을 몰랐는데, 볼보트럭에서 운전자 교육을 받은 내용을 바탕으로 주행해서 더 좋은 결과를 얻은 것 같다. 올바른 주행 습관을 유지한다면 앞으로 기름값을 더 많이 줄일 수 있겠다는 자신감도 생겼다."고 우승 소감을 밝혔다.

이번 대회에는 정확한 연비 측정을 위해 신형 디스플레이 유닛이 장착된 볼보 덤프트럭(2003년 이후 출고 제품)을 보유한 고객 중, 각 지역부별로 참가를 희망하는 고객들 중 우선 선발된 고객 10명(동탄은 11명)이 대회에 참가하였다. 각 지역부별 참가 고객들은 현장에서 '볼보트럭을 효율적으로 운전하는 방법', '연비향상 노하우' 등의 강연을 듣고 정해진 구간에서 약 100km를 주행한 후 볼보트럭 본사 전문가의 연비측정을 통해 최종 선발되었다. 지역부별로 우승 고객 1명에게는 스웨덴 본사 방문권이, 준우승 고객 1명에게는 30만원 상당의 엔진오일교환권 2매, 입상 고객 1명에게는 엔진오일교환권 1매가 증정되었다. 또한 참가자 전원에게는 20만원 주유상품권과 각종 기념품도 주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