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lvo FH

장거리 수송의 새로운 리더 비교할 수 없는 안락함과 탁월한 경제성을 보장합니다.

총 중량
최대 100톤

엔진
D13C: 540마력
D16G: 600, 700마력

운전석
슬리퍼 캡, 글로브트로터 캡, 글로브트로터 XL 캡
"이 디자인은 트럭 운전자에게 있어 축복과도 같습니다."

극비로 취급되는 디자인 스튜디오에 들어가자 신형 볼보 FH 앞에 에이소크 조지가 서 있었습니다. "공개할 때마다 그냥 서서 잠시 동안 바라 볼 뿐입니다. 모든 게 새롭지만 의심의 여지가 없는 볼보입니다."

에이소크 조지(Asok George)가 신형 볼보 FH의 외부 스타일 디자인을 책임지고 있지만 디자인 팀의 모든 이들에게 가장 우선시 되는 것은 독특한 개성이다. 에이소크는 "경사진 앞 유리창은 볼보 FH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이었거든요. 그 특색은 앞으로도 계속 될 겁니다."라고 말을 건넸습니다. 신형 모델에서는 전면 유리창이 객실 공간을 늘리기 위해 수직으로 세워지면서 지붕의 각도가 매우 중요해졌습니다. 덕분에 객실은 흠잡을 데 없는 모습을 갖추고 있습니다.

더욱 새로워진 볼보

"볼보를 못 알아볼 정도가 되면 안 됩니다. 우리 목표는 도로에서 가장 쉽게 알아볼 수 있는 트럭을 만드는 것입니다."라고 에이소크는 말합니다.

카리나 뷔스트롬, 인테리어 디자이너.
카리나 뷔스트롬, 인테리어 디자이너.
캡을 살펴봅니다. 에이소크 조지와 볼보의 디자인 이사인 리카르드 오렐은 달라진 기능과 디테일을 자세히 설명해줍니다. 차체 부품들이 단단히 접합되어 있고 조립과 마감이 매우 정밀하게 잘 이루어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캡의 라인과 곡선을 디자이너들은 그래픽이라고 부릅니다. 그래픽의 목적은 전면과 양 사이드로 나누어 만드는 것이 아니라 일체형으로 된 형상을 만드는 것입니다. 라인과 그래픽이 전체 캡에 일관되게 흐르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그러나 더욱 중요한 것은 차체의 라인보다 트럭의 인상입니다.

"예, 아주 중요합니다. 그래픽으로 트럭의 효율성과 역동성을 표현해내야만 합니다. 가만히 있어도 움직이는 것처럼 보여야 하죠." 에이소크 조지의 설명입니다.

신형 볼보 FH는 마치 언제라도 전방을 향해 돌진할 것 같은 모습입니다. 이와 같은 인상은 그래픽에 의해 형상화 된 것입니다. 특히 중요한 부분은 휠하우스와 범퍼 디자인입니다. 범퍼 플래어의 위쪽 가장자리는 앞 뒤로 움직여서 휠 아치의 모양을 더욱 부각시켜주는 역동적인 라인을 강조합니다.

더 넓고 밝아진 공간

캡으로 올라가봅니다. 이제 에이소크 조지의 담당 파트를 떠나 인테리어 디자이너인 카리나 뷔스트롬이 설계한 내부로 들어가는 것입니다. 내부는 시원하고 밝았습니다. 햇빛이 들지 않는 스튜디오 내부의 조명만으로도 밝았습니다. 선루프이자 비상용 탈출구인 채광창도 그 이유이겠지만 더 넓어진 창문도 한 몫 하는 듯 했습니다.

"볼보는 사람을 생각하는 회사입니다.
디자인에서 그 점을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

카리나 뷔스트롬은 "이 디자인이 캡 내부의 공간감을 증대시켜 줍니다. 크기와 곡선에 중점을 두고 표면을 매끈하게 처리하였기 때문입니다."라고 말합니다.

리카르드 오렐은 "계기판을 보세요. A 필러에서 A 필러 사이로 완곡하게 펼쳐지면서 캡 내부의 곡선을 강조하고 있습니다."라고 덧붙입니다. 외부 스타일과 마찬가지로 캡의 내부 디자인도 볼보의 철학과 스칸디나비아의 유산을 표현해 내야 합니다. 오렐은 "형태와 모습은 진실해야 합니다. 복잡하거나 인공적인 것은 배제해야 합니다."라고 전합니다.


에이소크 조지, 외부 스타일 디자이너
에이소크 조지, 외부 스타일 디자이너

확연히 구분되는 디테일

표면과 재료에는 많은 공을 들여야 합니다. 마모와 피로도를 견뎌내고 내구성이 우수한 소재를 선택하는 일은 쉽지 않습니다.
 
"품질이 매우 중요합니다. 볼보의 고객은 품질에 예민합니다. 사실 당연히 그래야만 합니다."라고 오렐은 말합니다.
 
볼보 FH에 독특한 특성을 부여하는 또 다른 디테일은 바로 사이드 미러입니다.

에이소크 조지는 "시야를 방해하지 않도록 미러를 가능한 한 슬림하게 만들려고 했습니다. 커다란 케이스 안에서 거울의 유리가 돌아가는 것이 아니라 미러 자체가 돌아가도록 했습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미러의 두께가 얇아지면서 바람의 저항도 줄어들었습니다. 이전 모델에 비해 위치가 더 높아졌음에도 신형 볼보 FH의 공기역학적 특성은 그대로 유지되어 있습니다.
 

모서리를 좀더 둥글게 만들어 캡이 바람의 영향을 덜 받게 할 수 있었다고 에이소크는 설명합니다. 차체 부품의 단단한 조립도 주목할 부분입니다. 예를 들어 캡의 상 하부 사이의 접합부가 매우 견고해져서 각종 틈새를 통해 드러날 수 있는 엔진과 서스펜션 및 디테일한 부분들을 가리고 있습니다. 에이소크는 "트럭이 모든 면에서 더욱 타이트해졌습니다. 결과적으로 바람은 캡을 통과하지 않고 캡 주변으로 스쳐갑니다. 이는 공기역학적으로 매우 뛰어난 결과를 가져왔으며 나아가 연료 소비도 줄여줍니다."라고 설명합니다.
외부 스타일 색상까지도 첫 인상을 유지하기 위한 도구로 사용됩니다.
외부 스타일 색상까지도 첫 인상을 유지하기 위한 도구로 사용됩니다.
 

멋지고 친근한 디자인

볼보의 디자인은 친근하면서도 자신감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는 운송업체와 운전자 모두에게 어필하기 위한 아이디어입니다. 오렐은 "최근 몇 년간 숙련된 운전자들의 가치가 크게 높아졌습니다."라면서 "트럭 운전에는 예술적인 측면이 있습니다. 이 디자인은 전 세계 모든 트럭 운전자들을 위한 축복과도 같은 것이라고 전 생각합니다."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운전자들만 고려한 것은 아닙니다.

오렐 이사는 또한 "운송 업체는 우리 고객이자 공동체입니다. 트럭 사용에 관계된 모든 사람들이 그렇습니다. 사람들이 볼보의 트럭이 정말 멋지다는 것, 그러면서도 위협적이지 않은 친근함을 느낀다면 정말 좋을 겁니다."라고 말합니다.
 
"볼보는 사람을 생각하는 회사입니다. 디자인에서도 그 점을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 회색 커버로 트럭을 덮기 전에 에이소크 조지가 말합니다. .

1
디자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