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 FMX

볼보 FMX, 혁신적인 솔루션과 획기적인 기능이 내장된 건설용 트럭.

4×2, 4×4, 6×2, 6×4, 6×6, 8×2, 8×4 또는 8×6

D13C (500마력)
손가락 하나로 휠을 돌린다 - 볼보 다이나믹 스티어링

볼보 다이나믹 스티어링은 서보가 등장한 이래 업계 최대의 화제입니다. 신형 FMX의 볼보 다이나믹 스티어링은 온오프 로드의 가장 험한 지형을 극복하는 동시에 운전자의 피로감을 덜어줍니다.

수석 샤시 기술자 얀-잉게 스벤슨은 "이것이 바로 건설현장에서 꼭 필요한 것"이라며 도로의 패인 곳과 운전자 사이를 메워주는 기발한 기술이라고 말합니다.

작게 패인 도로가 큰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손가락 하나로 운전하기

운전자 보조 기술의 발전으로 볼보 다이나믹 스티어링은 저속에서 여러 기능을 제공합니다. 저속에서는 무거운 화물을 실은 채 자주 턴을 하는 것이 매우 힘듭니다. 개발 기술자 크리스토퍼 태거슨은 "운전자들이 상체의 힘을 사용하려고 몸을 앞으로 기울이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라고 하면서 "그러나 이 혁신적인 기술 덕분에, 이제는 완전 적재된 트럭도 한 손가락으로 운전할 수 있습니다. 매 순간마다 정확한 힘을 제공해 주므로 휠이 도로 상태와는 별개로 언제나 동일하게 회전하죠. 따라서 스티어링이 훨씬 더 예측 가능해집니다."라고 설명합니다.

움푹 패인 도로도 문제 없습니다.

승용차의 서보 장치와 비교할 때 볼보 다이나믹 스티어링은 여러 가지 정교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도로의 불편함을 제거할 수 있다고 얀-잉게 스벤슨은 설명합니다.

"움푹 패인 도로는 대개 스티어링 휠에 충격을 주는데 이 시스템은 충격이 전해지기 전에 그 여파를 제거해 줍니다. 제일 큰 문제가 되는 것은 자갈길 도로가 작게 움푹 패여서 빨래판처럼 울퉁불퉁하게 된 경우죠. 이 때 운전자들은 속도를 줄일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스티어링이 생산성 감소나 증대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운전자의 어깨의 부담을 줄여주는 볼보 다이나믹 스티어링
어깨

더욱 줄어든 피로감.

아스팔트 위나 건설현장에 얼음이 쌓이면 주행 시 진동이 온 몸에 느껴집니다. 스벤슨은 "이런 방해요소들을 운전 시 피로도 줄어듭니다. 피로감이 경감될수록 안전운전이 가능해지고 나아가 작업 능률이 향상되겠죠."라고 말합니다.

손쉬운 후진

크리스토퍼 태거슨은 트럭의 프론트 액슬에 9톤 내지 10톤의 힘이 가해지는 상태로 스티어링 휠을 완전히 꺾어 후진하는 일은 정말 힘든 일이라면서 "볼보 다이나믹 스티어링의 경우, 운전자가 기어를 후진으로 놓고 약간의 힘만 주면 스티어링 휠이 돌아갑니다. 이 때부터 휠은 알아서 움직이는데, 트럭이 직진 위치에 올 때까지 휠이 부드럽게 돌아가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라고 설명합니다. 또한 스티어링 휠 리턴 기능이 탑재돼 있어 휠이 중립 위치로 돌아오면 기능이 해제됩니다.

리얼 타임 정밀도

유압 파워 스티어링과 전기 모터가 결합된 볼보 다이나믹 스티어링 시스템은 저속에서 필요한 스티어링 파워의 85%까지 제공합니다. 모터는 초당 2천 회의 전자적 제어를 받아 매 순간 가장 완벽한 수준의 지원을 제공합니다. 스벤슨은 "정확성이란 바로 이런 것입니다."라고 자신 있게 말합니다.

"이 기술은 토크 오버레이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향후 다양한 범주로 기능성을 확장시킬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I-Shift가 기어박스에 영향을 끼친 것처럼 이 기술도 스티어링에 마찬가지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봅니다. 매우 인기 있는 옵션이 될 겁니다."

얀-잉게 스벤슨

고속 주행 시에는 사소한 것도 중요합니다.

이 새로운 스티어링 시스템은 평탄하지 않은 표면에서 브레이크를 사용할 때 각 바퀴마다 다르게 가해지는 마찰력의 차이도 상쇄시킬 수 있습니다. 한편 고속도로에서 지속적으로 운전에 방해가 되는 도로의 굴곡으로 인해 발생하는 스티어링의 미끄러짐 현상을 해결하는 또 다른 기능도 있습니다. 이 두 기능은 보다 우수한 방향 안정성과 확실한 스티어링 파워를 제공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태거슨은 도로 상태가 나쁠수록 이 기술이 더욱 그 진가를 발휘할 것이라면서 "액슬이 여러 개임에도 불구하고 볼보 다이나믹 스티어링으로 인해 일반 도로에서 일반 트럭을 운전하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라고 전합니다.

마모 및 손상 감소

요즘에는 젊은 운전자들도 목과 어깨 통증으로 고통을 받습니다. 특히 건설현장에서는 더욱 그렇습니다. "이러한 점으로 볼 때, 볼보 다이나믹 스티어링은 단지 편안함을 주는 데 그치지 않고 운전자들의 피로와 부상을 줄임으로써 생산성을 극대화해줍니다. 운전자 입장에서 보면 어깨 부상 없이 오랫동안 운전할 수 있게 되는 겁니다. 그리고 운전자들의 부상이 줄어 생산성 또한 높아지는 것은 그 무엇보다도 가치가 있죠."라고 스벤슨은 설명합니다.

이들 두 엔지니어에게는 자랑스러움이 드러납니다. 크리스토퍼 태거슨은 "맞아요. 우리가 예상했던 것 이상의 시스템입니다."라고 자신 있게 말합니다.

건설현장에서 발휘되는 볼보 다이나믹 스티어링의 장점 알아보기



2
스티어링